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찌그러짐 복원 방법은? 자동차 덴트 장단점과 비용 알아보기

by 어렵지 않아, 자동차 2023. 12. 13.
반응형

Paintless Dent Repair을 줄여서 PDR이라 부르고 이를 다시 덴트라고 줄여 부릅니다. 덴트는 특별한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찌그러진 패널을 원래의 모양으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페인트가 손상되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을 복원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동차-찌그러짐-복원-방법은?-자동차-덴트-장단점과-비용-알아보기

 

자동차 덴트란?

차량 외장에 생긴 오목한 흠집을 말합니다. 이런 덴트는 주차장에서의 사고, 물체와의 충돌, 우박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덴트 자체는 크게 차량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외관상의 문제로 인해 차량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덴트 복원은 페인트가 온전히 살아있는 상태에서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여 덴트 부분을 밖으로 밀어내어 원래의 형태로 복원합니다.

 

페인트 손상 없이 덴트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덴트가 작고 페인트 손상이 없는 경우에 가장 적합합니다.

 

그러나 덴트가 매우 깊거나 크거나, 페인트가 이미 손상된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는 복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패널을 교체하거나 재도색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덴트 수리방법은?

로드 덴트(Rod Dent)는 차량의 내부에서 외부로 힘을 가해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특별히 제작된 긴 막대 도구(로드)를 사용하여 차량 패널의 내부에 접근하고, 덴트 부분을 밖으로 밀어내어 원래의 형태로 복원합니다. 이 기법은 특히 차량의 문이나 패널의 가장자리와 같이 내부에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의 덴트에 효과적입니다.

 

글루 덴트(Glue Dent)는 특별한 접착제를 사용하여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접착제를 덴트 부분에 바른 후,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여 접착제가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기다린 후, 덴트를 밖으로 당겨 복원합니다. 이 기법은 차량의 내부에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의 덴트에 효과적입니다.

 

자동차 덴트 장단점

덴트의 장점은 차량의 페인트를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차량의 원래 외관을 유지할 수 있고, 재도색이 필요 없으므로 환경에 덜 해롭습니다.

 

덴트 수리는 전체 패널을 교체하거나 재도색하는 것에 비해 비용이 훨씬 적게 들고 빠른 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 손상 없이 차량을 수리하면, 차량의 재판매 가치를 더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덴트가 너무 깊거나 크거나, 페인트가 이미 손상된 경우, 또는 차체 패널의 접근이 어려운 경우에는 수리하기 어렵습니다.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고, 덴트를 깨끗하게 복원하기 위해선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직접 시도하다가 잘못하면, 오히려 덴트를 더 심하게 만들거나 페인트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찌그러짐을 원형 그대로 펴내기 때문에 단점은 거의 없는 편이지만 미세한 손상과 까짐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자동차 덴트 복원 수리시간

소요되는 시간은 덴트의 크기, 깊이, 위치, 그리고 사용하는 복원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덴트의 경우 대략 1-2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크거나 복잡한 덴트, 또는 여러 개의 덴트가 있는 경우에는 반나절에서 하루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매우 심한 덴트의 경우, 패널 교체나 재도색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수일에서 수주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위의 시간은 대략적인 예시이며, 실제 수리 시간은 수리 업체와 그들의 작업 스케줄, 덴트의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시간은 수리를 담당하는 전문가나 업체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 덴트 비용

자동차 덴트 수리 비용은 덴트의 크기, 깊이, 위치, 수리 방법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덴트 하나당 대략 5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덴트가 크거나 복잡하거나 여러 개 있는 경우 국산 차량 기준 손바닥 사이즈 자동차 덴트 가격은 대략 20~30만 원입니다.

 

수리하는 업체에 따라서도 비용이 다르므로, 정확한 비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덴트 수리를 담당하는 전문가나 업체에 직접 견적을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 보험에 따라서는 덴트 수리 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상받을 수 있으니, 보험사와도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랩핑 도색과 뭐가 다를까? 자동차 랩핑 비용 알아보기

자동차 랩핑은 특수한 비닐을 이용해 자동차 외부 표면을 커버하는 것을 말합니다. 차량의 외관을 변경하거나 보호하는 데 사용되며, 다양한 색상, 패턴, 마감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ntol-01.com

 

자동차세 계산하는 방법은? 자동차 보유세 알아보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자동차 보유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자동차세와 자동차세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보유세 자동차세는 자동차 소유기간에 대한 후불제 성격의 세금

ntol-01.com

 

자동차 급발진 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를 써야 한다고? EPB 알아보기

자동차의 급발진 상황은 매우 위험하므로, 긴급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자식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식 주

ntol-01.com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이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 알아보기

배출가스 4등급, 5등급 차량인 노후 경유차 대상으로 조기 폐차 시 보조금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조기 폐차 지원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제도란? 미세

ntol-02.tistory.com

반응형